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SKT LoRa와 Private LoRa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oRa는 비면허 주파수대역을 사용하므로 전파인증만 통과 된다면 누구나 무료로 망을 구축, 사용 할 수 있습니다.
SKT에서는 이 LoRa를 IoT 솔루션으로 채택하여 인구대비 99%, 면적대비 90%의 전국망을 구축하였습니다. (16년 6월 기준)
무료로도 사용 할 수 있는 LoRa를 비록 저렴한 금액이지만 (월 350원) 월 사용료를 내면서 사용 할 이유가 있을까 고민을 하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1. 개발 편의성
    LoRa 는 Device - Gateway - Network Server - Application Server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Private LoRa 의 경우 위 요소들을 모두 개발 하거나, 개발을 할 수 있는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Gateway의 경우 LoRa Alliance 회원들에게만 정보가 공개 되므로, 직접 개발 할 수 없습니다.  


    SKT LoRa를 사용한다면, 위 그림에 표시한 부분은 SKT에서 제공을 합니다. 그리고 LoRa 디바이스도 인증된 전용 모듈을 사용한다면, AT Command를 통해 손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 SKT OpenTestbed, OpenHouse를 통해 기술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보안성
    LoRa는 OTAA, ABP 두가지 모드를 지원 합니다.



    OTAA의 경우 Join이란 개념이 있으며, Join시마다 Air 상에서 Key 생성에 필요한 인자들을 교환하여 Key가 생성이 됩니다.
    ABP는 Key 자체를 LoRa 단말과 Network 서버에 저장을 해놓는 방법입니다.
    SKT LoRa에서는 Pseudo Join, Real Join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한번 Pseudo Join이 된 단말기는 다시 Pseudo Join을 할 수 없습니다.
     
  4. 비용
    SKT의 IoT 요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약정 및 회선수에 따라 다양한 할인이 적용 됩니다.
    비록 디바이스당 월 사용료를 내지만 개발기간, LoRa 망과 서버 구축 및 운용비용 등을 산정해 보고 고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Openhouse에서는 SKT LoRa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전반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사용 신청을 하신다면 무료로 부담없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SKT IoT Portal Openhouse :

블로그 이미지

공돌이는공돌공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