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수질측정기 (TDS) 사용기 입니다.

 

TDS란 Total Dissolved Solids의 약자로, 물에 녹아있는 불순물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몸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 및 이온등이 많으면 TDS 수치가 높아지므로, TDS가 높다고해서 오염된 물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으로는 샤오미의 TDS 펜으로, 인터넷 가격으로 1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으로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분해하여 오실로스코프로 찍어 TDS 값을 읽어 냈습니다.

 

 

32 Pin MCU가 부착되어있고, 오실로스코프로 일일히 찍어본 결과 아래와 같은 핀맵으로 유추 할 수 있었습니다.

 

 

오실로스코프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이, INT Pin(녹색)이 Falling Edge일 때 ADC Value를 측정 하였습니다. 참고로, MCU 및 센서 모듈까지 모두 마킹이 지워져 있기 때문에 추측으로만 TDS 값을 추출 해냈습니다. 

 

 

 

계산식도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유추해서 계산하였는데 제품의 LCD에 표기 되는 것과 근사치로 나옵니다.

 

 

아래, ST Nucleo Board에서 테스트 했던 프로젝트 첨부해 드립니다.

TDS_ADC_TEST.zip

 

 

 

'공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 Beacon Scanner 제작 with Ubidots  (0) 2016.12.08
BLE Beacon Scanner 제작  (0) 2016.11.03
LoRa 사용기  (0) 2016.09.09
온습도 센서 DHT11 사용기  (0) 2016.09.06
Cortex M4에서 Json format 사용하기  (0) 2016.08.31
블로그 이미지

공돌이는공돌공돌

,